SCRAP/etc
조하리의 창Johari's Window과 자아 드러내기Self disclosure
moon-dust
2011. 12. 9. 20:56
자기 자신이 누구인지에 대한 신념의 집합을 자의식Self concept라 하고, 자기 자신에 대한 평가 결과를 자기 존중감Self esteem이라 한다. 자기 존중감이 높은 사람은 자신을 긍정적으료 바라보고, 적절한 목표를 설정하여 어려운 상황에서도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반면 자기 존중감이 낮은 사람은 정반대의 특성을 보인다. 조 루프트JoeLuft와 해리 잉검Hary Ingham은 자아를 다음과 같이 분석하였다.
첫째, 열린 자아Public Area는 자신과 타인에게 알려진 자아로서 노출되어도 불안하지 않은 자아이다. 둘째, 가려진 자아Blind Area는 자신에게는 알려지지 않았지만 타인에게는 알려진 자아로서 언어적 행동이나 탸도로 나타난다. 셋째, 숨겨진 자아Hidden Area는 자신에게는 알려졌지만 타인에게는 알려지지 않은 자아로서 혼자만의 감정이나 부끄러운 비밀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 끝으로 미지의 자아Unknown Area는 자신이나 타인에게 알려지지 않은 자아로서 깊은 욕망이나 무의식적인 두려움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 이 모델에서 창을 넓혀가는 일인 대인관계를 원만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도 필요하지만, 궁극적으로 자기 자신을 객관적으로 바라보기 위해서 꼭 필요하다.